티스토리 뷰

사용자 라이프 스타일 분석

학습목표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다.

UI/UX 개념 이해

1. UI(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무엇을 하면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있게 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찾아가게 하기 위해 일련의 정보를 제공하는 개념

UI의 형태
  • 명령행 기반(Command-line interface)
    • 사용자가 키보드에서 명령을 입력하여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것
  • 메뉴 기반(Menu-driven interface)
    • 메뉴선택에 의한 명령으로 작동시키는 것
  • Graphic User Interface(GUI)
    • 위치지정도구(광전펜, 마우스, 컨트롤볼, 조이스틱 등)를 사용하며 도형표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것,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2.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 기술을 단지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해하려는 새로운 개념
- 사용자 needs의 충족, 브랜드 충성도 향상 등에 기여함

UX의 영역

UX의 대상이 사용자의 만족이나 감정 등의 시멘틱(semantic)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함

  •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 사용성(Usability)
  •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 인간공학(Human Factors Engineering)
  • 상기 분야를 포함하여 여러 분야를 포괄하나 확실히 설정되는 명확한 분야가 없어 영역이 모호함

 

UX 영역이 모호한 이유
  • 경험의 특성
    • 주관성(subjectivity) : 인간의 경험은 개인의 성격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 맥락성(cont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holistic) : 경험 시점에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효과
  • 위와 같은 인간이 경험이 갖는 특성에 의해 사용자 경험이란 특정 상품에 내재되어있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에 귀속된 개념이고 이에 따라 명확한 분야를 구분하는 것이 모호함

 

UI/UX 와 관련 분야 (출처:  Designing for Interaction )

 



3. UX와 UI 비교

UI는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의미함

  • UI와 UX는 상호보완적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집중해야할 필요가 많음
  • UI는 어떠한 경험보다 '기능'이 더 중요시되는 상황이나 장치에서 UX보다 더 중요시 됨
  • UI는 자주 재구매/ 재이용하는 고객 대상보다는 즉시이용, 초도이용 등의 대상에게 더 유용한 것
  • UX는 UI가 조금 복잡해도 매번 이용시에 몰입할 수 있는 매력을 지니게 되면, UI의 불편함을 불식시킬 정도로 더 중요시 하게 됨


4. UI/UX의 구성요소

UI/UX를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에 대한 증명은 어려우나 UX가 다음의 네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음은 확실하다.

  • '실용적(Pragmatic) 요소'와 '쾌락적(Hedonic) 요소'
  • '아름다움(Beauty)'과 '이로움(Goodness)'
댓글
© 2018 webstoryb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