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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접근성

01. 웹 접근성의 이해 | sohinggu๑°⌓°๑

댕발자 (●'-'●) 2019. 5. 31. 18:13

웹 접근성의 이해

학습목표
1. 웹 접근성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웹 접근성의 정확한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3. 접근성에 대한 관련 용어를 구분할 수 있다.

웹 접근성이란?

웹(웹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
" 접근하기 쉽다 = 이용하기 쉽다 "

1. 웹 접근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

웹 접근성의 정의

2. Web for All

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 리'

웹 접근성의 범위

모든 사용자 환경과 모든 기술 환경을 포괄하는 의미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 비장애인에 대한 일시적 장애 환경 고려 (고령자, 주변 소음 등)
- 다양한 기술 환경 고려 (다양한 단말기와 소프트웨어 등)

웹 접근성의 범위 (출처: 배움나라)

하지만, 아직까지 통용되는 의미는 좁은 의미의 웹 접근성인 장애인 접근성에 가깝다.

그 예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이나 '웹 접근성 품질마크의 기준'은 장애인과 보조기술에 관계된 지침이 주를 이루고, 이예 따른 부가적인 효과로 비장애인도 혜택을 받는 형태로 기술되어 있다.

웹 접근성의 관련 용어 (1)

용어 정리가 필요한 이유

웹 접근성이란 용어의 정의는 여러가지 의미로 해석 되기 때문에
원활한 케뮤니케이션을 위해 웹 접근성과 관련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ActiveX (출처: 배움나라)

YES: 넓은 의미의 웹 접근성은 다양한 기술 환경에서 접근이 가능해야 되므로 MS의 독자기술인 ActiveX를 사용하는 것은 웹 접근성을 위배한 것

NO: 좁은 의미의 웹 접근성은 장애인 접근성이라 ActiveX를 사용해도 다양한 장애유형별 사용자들이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웹 접근성을 준수한 것

웹 접근성의 관련 용어 (2)

1. 웹 표준(웹 기술 표준)

웹에서 정한 기술표준으로, W3C와 같은 표준화 기구에서 승인한 개방형 인터넷 표준
=공통으로 약속한 웹 기술에 대한 표준 규격

웹 표준 (출처: 배움나라)

[위키피디아 - 웹 표준]

웹 표준은 월드 와이드 웹의 측면을 서술하고 정의하는 공식 표준이나 다른 기술 규격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최근에 이 용어는 웹 사이트를 작성하는 데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웹 디자인, 개발과 관계가 있다. 수많은 상호 의존성이 있는 표준들과 규격들 가운데 일부는 단지 월드 와이드 웹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의 관리 측면이기도 하며 이러한 표준들은 직간접적으로 웹 사이트, 웹 서비스 개발과 관리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것들 모두 "웹 표준"이라고 부르지만 웹 표준으로 이동하는 것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사용성과 접근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더 높은 수준의 표준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2. 웹 호환성 (≒크로스 브라우징)

- 전자정부 웹호환성: 행정기관이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자 하는 전자정부 서비스 등의 웹사이트를 국내외 거주 국민이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든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주요 플랫폼인 운영체제, 웹 브라우저, 다양한 사용자 에이전트까지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념

3. 오픈 웹

대한민국의 전자정부와 온라인 뱅킹 서비스를 웹 표준에 맞도록 개선할 것과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한 지원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는 대한민국의 모임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유니버설 디자인은 별도로 개조하거나 특별히 설계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들이 최대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제품과 환경에 대한 디자인을 의미한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철학은 그 대상을 모든 사람들 또는 가능한 많은 사람들로 규정했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무장애 디자인(Barrier-free Design)이나 접근 가능한 디자인(Accessible Design)처럼 장애인, 고령자 등 특정 게층만을 향하지 않는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보편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특정 핸디캡만을 극복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이미 특별한 디자인인 셈이다. 현실적으로 어떤 제품이나 환경도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다. 만약 모두가 만족하는 제품이나 환경이 있었다면 유니버셜 디자인은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유니버셜 디자인은 달성해야 하는 목표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4. 웹 표준 준수 = 웹 호환성 확보?

기본적인 호환성은 보장되나 특화된 일부 기능, 스타일에 있어서는 완벽한 호환 불가능

따라서, 호환성은

  • 약속된 표준에 의해 서로 다른 종류의 기기들이 호환되는 표준 방식 호환성
  • 비표준에 대해 상화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비표준 방식 호환성
 

웹 표준을 준수해야만 호환성을 확보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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