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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기획

학습목표
- 사용자의 니즈(needs)와 제공하는 콘텐츠 간의 갭(gap)을 분석할 수 있다.
- 갭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다.
- 갭을 분석한 결과에 의해서 결정한 콘텐츠 방향성에 따라서 주요 콘텐츠 수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파편화되고 불명확한 방대한 정보를 논리적이고 응집력 있는 그룹으로 조직화하고 분류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의 결과물로는 제한된 그룹의 수이며, 기대하는 목적은 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거나 문제를 좀 더 이해하는 것이다.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활용 유형

  • 아이디어 도출이 목적인 브레인스토밍 세션
  • 문제 해결을 위한 세션
  •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세션

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프로세스

(1) 토픽이나 문제를 명료하게 정의한다.

(2) 팀별로 인덱스카드나 부착 가능한 노트를 제공한다.

(3) 카드에 아이디어나 이슈를 기술한다.

(4) 벽면에 카드를 붙인다.

(5) 팀별로 조용하게 카드를 분류한다.

(6) 카드를 그룹핑한 각각의 그룹에 레이블을 기술한다.

(7) 중복된 카드는 제거한다.

(8) 필요 시, 관련성 있는 아이템이나 그룹을 추가하고 재그룹핑 후 상관성을 분석한다.


  • 아이디어 관련 최종적인 결론을 내기 위한 토론은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완성한 이후에 한다.
  • 팀별로 작업하는 도중에 대화하는 말(verbal)을 녹음한다.
  • 좋은 결과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으로 팀을 만들었을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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