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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방법 및 수행계획 수립

학습목표
- UI/UX 개발에 적용할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작업 수행에 필요한 지침, 방법 등을 작성 할 수 있다.
- 수행 작업 별로 작업의 순서를 위해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작업 간의 연관 관 계를 도출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프로세스 개념 및 유형

UI/UX 디자인 프로세스는 UI/UX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 또는 구조이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란 주어진 목적을 위해 수행할 일련의 절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절차뿐만 아니라 투입 인력, 필요 기술을 통합하여 의미한다. 프로세스를 정의함을 문제 해결에 필요한 활동과 그들간의 순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일반 소프트웨어 개발에 표준 개발 프로세스가 있듯이, UI/UX를 개발함에도 프로세스를 수립해야 한다. UI/UX 디자인 프로세스는 UI/UX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 절차 수행 방법, 절차를 통해 만들어낼 산출물등을 포괄적으로 정의한 것이다. 정형화된 표준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없지만, 실제 프로젝트에서 활용 중인 다양한 프로세스가 존재하므로, 이들을 참조하여 프로젝트 성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해야 한다.

1. 폭포식 접근 프로세스

각각의 단계를 분리하여 고객의 최종 승인하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프로세스
- 장점; 현재 수행중인 단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단점: 승인이 완료된 이전 단계의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다

2. 애자일 접근 방법론

폭포식 모델 보다는 변화를 잘 수용하고 위기 대응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유연한 접근 방식
웹 사이트 개발 버전을 여러개로 나누어 한 단계를 완료할 때 마다 즉시 오픈하고, 모든 개발을 완료할 때 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1. 수용 가능한 조건
    • 팀규모가 작아야 한다.
    • 서로의 물리적인 위치가 가까워야 한다.
    • 멤버 간 엄격한 역할 구분이 없어야 한다.
    • 각 단계가 끝날 때마다 과도한 문서 작업에 매달릴 필요가 없다.
    • 버전 하나가 오픈되면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수집하여 다음 버전에 적용한다.
  2. 긴밀한 협업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쉽지 않다.

3. 절충식 접근법

폭포식 접근 방식을 따르되 다른 팀으로 원활히 업무를 이전하기 위해 폭포식으로 진행하여 베타 오픈을 한 후 취합하여 애자일 방식 부분에 적용하여 정식 오픈 하는 방식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프로젝트의 범위와 최종산출물을 세부요소로 분할한 계층적 구조로 프로젝트가 수행해야하는 업무범위를 계층적 구조로 정의한 문서이다. WBS가 정의되어야 원가, 일정 등 다른 요소들도 정의할 수 있다.

출처: https://cacoo.com/templates/wbs-diagram-software

1. 정의

  1. WBS는 산출물에 기초하여 프로젝트 전체 범위를 조직하고 정의한 분할된 프로젝트 컴포넌트의 계층구조임
  2. WBS는 프로젝트에 의해 성취되어야 할 작업을 구체화 한 프로젝트 상세범위기술서의 다른 표현임
  3. WBS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의 최종 제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4. WBS의 가장 하위 컴포넌트를 대상으로 산정하고 스케줄링하며 진척관리를 함
  5. 프로젝트가 관리를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작업관리 단위임
  6. WBS는 팀의 프로젝트 역량과 작업자들의 작업관리 의지에 따라 상세화 수준이 좌우되고 조직의 원가관리 프로세스 수준에 영향을 받음

2. 중요성

  1. 의사소통: 고객, 팀원간의 의사소통 수단
  2. 가시화: 프로젝트 업무내역을 가시화, 관리 가능
  3. R&R(Role & Responsibility): 프로젝트 팀원의 책임과 역할 명시

3. 목적

  1. 프로젝트에서 수행할 업무 식별을 위한 도구
  2. 프로젝트의 일정과 원가, 자원요구사항 식별을 위한 도구
  3. 작업에 자원을 배정하기 위한 도구
  4. 프로젝트 생산성 통제를 위한 도구
  5. 고객, 프로젝트 팀 등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Design Sprint)

스프린트

5일만에 "아이디어->스케치->솔루션->프로토타입핑->고객테스트"까지 완료하는 과제 해결법

출처:https://brunch.co.kr/@brunchjwshim/90

  1. 월요일 : 목표를 크게 그리고 문제점 찾아보기
  2. 화요일 :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책 찾기
  3. 수요일 : 중요한 결정 내리기
  4. 목요일 : 프로토타입 만들기
  5. 금요일 : 유저의 반응을 토대로 앞으로의 진행 방향 결정하기

 

관련 게시물: 'https://brunch.co.kr/@brunchjwshim/90', 'http://blog.wishk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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